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3년 3월 30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앰코인스토리.. 2023. 3. 30.

🔍

국내연구진, 반도체 계면 성능 최적화 도울 표면 처리 공정 개발
기사보기 : 조선비즈
국내 연구진이 금속 표면의 오염도와 일함수(work function) 변화 간의 상관관계를 밝혀냈다. 일함수는 진공 환경에서 고체 표면에 빛을 쪼여줄 때 고체 표면으로부터 전자가 방출되는 데 필요한 최소 임계 광자 에너지를 말한다. 연구진은 차세대 반도체 소자와 전극촉매, 이차전지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소재분석연구부 정범균 박사 연구팀이 초고진공 환경에서 백금 단결정 표면에 존재하는 미량 기체의 오염이 일함수에 미치는 정량적인 영향을 규명했다고 30일 밝혔다.

🔍

반도체 등에 투자하는 기업, 최대 35% 세액공제 받는다
기사보기 : 국제신문
올해 반도체 등 국가전략산업에 설비투자를 하는 대기업은 최대 2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다. 중소기업의 해당 비율은 35%에 달한다. 정부는 상당수 기업에 투자 유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이런 내용의 ‘조세특례제한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

'AI 반도체'는 왜 미래 반도체인가
기사보기 : 오피니언뉴스
바야흐로 '인공지능(AI)의 시대'다. 가전, 스마트 기기, 인터넷, 의료, 자율주행 등 산업과 생활 전반에서 AI의 활용폭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AI 없는 미래는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다. AI 기술 확대와 함께 주목도가 증가하는 부문은 단연 반도체, 그 중 'AI 반도체'다. 기존 반도체 업계 강자를 비롯해 글로벌 빅테크 기업까지 앞다퉈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입하며 인수합병 등을 통해 AI 반도체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반도체의 미래가 곧 AI 반도체라는 말까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