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3년 3월 27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미스터 반 2023. 3. 27.

🔍

‘무어의 법칙’ 만든 실리콘밸리 전설
기사보기 : 중앙일보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 인텔의 공동 창립자이자 ‘반도체 성능이 2년마다 2배로 증가할 것’이라는 무어의 법칙을 만든 고든 무어가 별세했다. 94세. 뉴욕타임스(NYT) 등은 지난 24일(현지시간) 무어가 미국 하와이 자택에서 평화롭게 세상을 떠났다고 보도했다. 인텔은 “세상을 더 낫게 만들고 항상 옳은 일을 하기 위해 노력했던 훌륭한 과학자이자 뛰어난 사업가였다”고 그를 추모했다.

🔍

더 똑똑해진 '챗GPT4'…반도체 시장의 구원투수 될까
기사보기 : SBS
출시 4개월도 안 돼 새로운 버전으로 시장에 나온 챗GPT4. 미국 변호사시험도 상위 10% 성적으로 통과한다거나, 이미지를 인식하는 등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챗GPT 같은 초거대 인공지능, AI는 심층신경망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렇게 신경망을 지날 때마다 '파라미터'라고 불리는 미리 학습된 가중치가 부여되고 정답에 가까운 결과로 이어집니다. 초기에는 1억 개가 조금 넘었던 이 파라미터는 이제는 10억 개, 1천억 개를 넘어서 100조 개까지 늘어났습니다.

🔍

반도체 패권 걸림돌은 ‘인력난’…올해 첨단인재 8623명 키운다
기사보기 : 서울신문
정부가 글로벌 반도체 패권에 승부수를 던졌다. 경기 용인에 300조원을 들여 세계 최대 규모의 신규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반도체 인력난이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이런 시급성을 인식해 첨단 산업 분야 인재 양성 확대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반도체·이차전지 등 첨단 산업 분야 인재를 8600명 이상 키운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