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3년 3월 22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미스터 반 2023. 3. 22.

🔍

한양대, 원가·소비전력 낮춘 디스플레이 반도체 소자 개발
기사보기 : 전자신문
정재경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팀이 기존 디스플레이 반도체 소자에 비해 생산 원가는 물론 소비전력까지 대폭 낮출 수 있는 '산화물 반도체 채널 트랜지스터 소자'를 개발했다. 스마트폰 최고사양 모델에는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구현이 가능하면서 소비전력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저온다결정산화물(LTPO)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이 적용돼있다.

🔍

반도체 제조장비 내부 오염 입자 줄이는 '내플라즈마성 소재' 국산화
기사보기 : 머니투데이

한국재료연구원(이하 재료연) 엔지니어링세라믹연구실 마호진, 박영조 박사 연구팀이 반도체 제조 장비 내부 오염 입자를 줄이는 '내플라즈마성 세라믹 나노복합체 신조성 및 공정' 기술을 개발, 반도체의 정밀 부품 제조사 맥테크에 기술이전 했다고 22일 밝혔다. 일반적인 반도체 공정은 플라즈마를 이용한 식각 공정으로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실리콘 웨이퍼와 장비의 내부 부품까지 플라즈마에 노출돼 오염 입자를 생성하는데 이는 칩 불량 발생의 원인이 된다.

🔍

엔비디아 "AI 플랫폼 수요 가속화…반도체처럼 필수 요소 될 것"
기사보기 : 머니투데이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21일(현지시간) 자사의 새로운 AI(인공지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클라우드 사업자들과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업들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상세하게 설명했다. 황은 이날 애널리스트들 대상의 '투자자의 날' 행사인 연례 GTC 개발자 회의에서 오픈AI의 챗GPT 같은 생성형 AI들이 AI 플랫폼 수요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

글로벌 AI 반도체 스타트업, 주도권 확보 ‘잰걸음’…차세대 시장 노린다
기사보기 : 테크월드뉴스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와 더불어 글로벌 반도체업계가 ‘춘추전국시대’를 맞은 가운데 핵심 하드웨어 AI(인공지능) 칩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시장조사기업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 규모는 지난 2019년 92억 9000만 달러(한화약 12조 3000억 원)에서 오는 2030년 2533억 달러(약 336조 3000억 원) 수준으로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