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3년 4월 3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미스터 반 2023. 4. 3.

🔍

AI 반도체 시장 급성장…'차세대 메모리'로 공략
기사보기 : 한국경제
삼성전자 등 메모리반도체 기업들이 HBM-PIM(지능형 반도체), CXL(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 D램 등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솔루션을 앞세워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을 공략한다. 챗GPT 같은 생성형 AI 시장이 커지면서 중장기적으로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3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지난해 AI 반도체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27.8% 증가한 444억달러로 집계됐다. 2026년엔 861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대화형 챗봇인 챗GPT의 활성화에 따라 폭증하는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반도체 수요가 커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

챗GPT가 만들어준 기회…반도체 새 불씨 살아난다
기사보기 : 아시아경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챗GPT 등 인공지능(AI)과 데이터센터 서버용 CPU(중앙처리장치)에 들어가는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개발 속도를 높여왔다. 오픈AI의 챗GPT 같은 생성형 AI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세계 1위 CPU 기업 미국 인텔이 새로운 CPU 프로세서를 공개하면서 AI, CPU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AI, CPU 제조업체들은 제품 성능을 높이기 위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만드는 고효율 메모리 반도체를 찾는다

🔍

"AI 미래는 곧 메모리"…K-반도체, 2025년 기록적 실적 기대
기사보기 : 아시아경제
글로벌 경기 악화로 지난해부터 반도체 시장에 유례 없는 한파가 닥쳤다. 국내 반도체 업체들은 각기 다른 감산 전략과 함께 R&D 투자에 힘쓰며 혹한기를 견디고 있다. 최근에는 시장 회복과 관련한 긍정적인 시그널이 나오면서 이같은 대응에 힘을 얻고 있다. 국회와 정부가 나서 반도체 세액공제율 상향과 클러스터 조성에 힘쓰고 있는 점도 긍정 요인이다. 중국 리오프닝(경제 활동 재개) 효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