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3년 3월 14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미스터 반 2023. 3. 14.

🔍

반도체 인력 양성…지방 대학이 뭉쳤다
기사보기 : KBS
목포대와 전남대 그리고 전북대와 대구대 등 비수도권 7개 대학이 반도체 인력 양성을 위해 공동 서명합니다. 연구기관인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와 한국나노기술원도 참여했습니다. 반도체 후공정 분야 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물론 지역 반도체 제조 회사의 채용까지 연계된 초광역권 반도체 대학 연합프로그램입니다.

🔍

세계 최초 저전력 기술 지능형 반도체 개발…"초거대 AI에 최적"
기사보기 : 연합뉴스
D램 메모리 셀 내부에서 직접 인공지능(AI) 연산을 수행하며 연산 성능과 전력 효율을 높인 아날로그 PIM(Process in Memory: 지능형 반도체) 기술이 국내에서도 개발됐다. 특히 우리 연구진은 하나의 메모리 셀에서 메모리, 연산기, 데이터 변환 기능을 지원하는 '트리플 모드 셀'을 세계 최초로 개발, 적용함으로써 효율성 차원에서 진보한 아날로그 PIM 기술을 선보였다는 평가다.

🔍

프로세싱 인 메모리(PIM) 반도체
기사보기 : 전자신문
하나의 칩 내부에 메모리와 프로세서 연산기를 집적한 차세대 인공지능(AI) 반도체다. 메모리와 프로세서가 분리되어 있는 기존 컴퓨팅 구조(폰 노이만 구조)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병목현상 및 과다한 전력소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서울 64개 특성화고 2년 뒤 마이스터고로..반도체 거점학교도 운영
기사보기 : 머니투데이
서울시교육청이 2025년까지 특성화고 64개교를 서울형 마이스터고로 전환한다. 고숙련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신기술 분야 교육 강화와 체계적인 교육청의 관리 리스템을 접목한다는 취지다. 또 인공지능(AI) 융합 진로직업교육원을 설립하고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거점학교도 선정해 운영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