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3년 3월 15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앰코인스토리.. 2023. 3. 15.

🔍

용인에 세계 최대 반도체 산단 짓는다
기사보기 : 경기일보
용인에 300조원이 투입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스템 반도체 메가클러스터’가 들어선다. 미국·중국 등 국가들이 자국의 반도체 산업을 강화한 데 따른 나비효과로 국내 반도체 산업의 위기감이 커지던 가운데, 우리 정부가 향후 20년간 대규모 투자를 통해 반도체 산업 경쟁력의 우위를 다지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

🔍

300조 투자·160만 고용 유발…'반도체 강국' 초석 다진다
기사보기 : 연합뉴스
정부가 2042년까지 경기 용인에 세계 최대 규모의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첨단 산업 생태계도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삼성전자는 이번 계획으로 국내에 화성·기흥-평택-용인을 연결하는 '반도체 삼각편대'를 구축하게 돼 메모리 분야 초격차를 확대하고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1등을 넘볼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는 평가다.

🔍

OLED 소재로 AI반도체 소자 개발…정보 저장·연산 한번에
기사보기 : 동아사이언스
국내 연구진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소재를 활용해 고성능 인공지능(AI) 반도체 소자를 개발했다. 기존 컴퓨터 시스템이 정보 저장과 연산이 분리돼 있던 것과 달리 연구팀이 개발한 반도체 소자는 저장과 연산이 한번에 이뤄져 전력 소모와 계산 시간을 크게 줄이는 게 특징이다

🔍

초거대 인공지능 두뇌…15배 똑똑한 AI반도체 개발
기사보기 : 연합뉴스TV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사람의 창조적 활동을 모방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챗봇 챗GPT 등의 인기로 사회 전 분야에 파급력도 상당한데, 수많은 정보를 빠르게 학습하고 창작까지 하려면 고성능 하드웨어의 뒷받침이 필수입니다. 그중 가장 주목 받는 기술이 초고속, 저전력 소모를 특징으로하는 AI반도체입니다. 카이스트 연구진이 기존보다 15배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AI반도체를 개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