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여행을 떠나요

[등산으로 힐링하기] 북한산 주능선 종주, 족두리봉에서 영봉까지

by 앰코인스토리.. 2023. 2. 24.

앰코인스토리가 추천하는 북한산 주능선 종주 코스

(약 16km, 8시간, 휴식 불포함)

 

서울 북부와 경기 고양시의 경계에 있으며 백두산, 지리산, 묘향산과 함께 대한민국 오악에 포함되는 명산인 북한산은 서울 근교 산 중 가장 높고 산세가 웅장하여 예로부터 서울의 진산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주봉인 백운대에서 서울 시내와 근교가 한눈에 들어와, 도심의 경치를 감상하기도 좋고 일출도 아주 아름다운 산입니다.

 

▲족두리봉 천신께 제사를 올렸던 알터
▲멀리서 바라본 족두리봉
▲불광방면
▲남산,인왕산,안산

크고 작은 봉우리만 40여 개나 되는 북한산의 등산은 둘레길부터 등산코스가 아주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불광역에서 시작하여 북한산 우이역으로 하산하는 코스는 주능선을 따라 주요 봉우리와 문을 거치는 코스로 북한산을 제대로 즐기기 좋은 코스입니다.

 

▲오른쪽 부터 비봉, 사모바위 문수봉까지

봉우리를 넘어가며 오르락내리락 하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좀 힘든 코스지만, 고양시 강북구의 경치와 도봉산, 불암산, 수락산의 경치까지 다른 아름다움을 다양하게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북한산에는 유독 강아지와 고양이가 많이 보이는데요, 식사나 간식을 먹고 있으면 어김없이 찾아와 자리를 폅니다. 특히,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봉우리 근처에서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비봉에서 찍을수 있는 시그니쳐 코뿔소바위
▲비봉 진흥왕순수비(신라 진흥왕이 고구려를 한강 유역에서, 백제를 관산성 전투에서 물리치고 새로 정복한 한반도 중부지방의 한강 유역을 직접 순시하고 북한산 비봉 정상에 설치한 비석)

비봉의 진흥왕 순수비는 조금 오르기 어려운 구간이긴 하지만 눈이나 비가 없을 땐 한 번쯤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경치가 정말 탁! 트입니다. 코뿔소 바위에서의 사진 한 장도 필수 코스입니다.

 

▲북한산에서 만날수 있는 고양이
▲북한산에서 만날수 있는 강아지
▲어벤져스 타노스의 인피니티반지가 생각나는 바위

문수봉을 오르는 길은 우회길이 있는데, 눈이나 비가 있어 미끄러울 때는 가급적이면 우회길을 추천합니다. 초심자는 많이 무서울 수 있습니다. 특히 장갑이 꼭 필요합니다.

 

▲승가봉에서 보이는 향적봉,비봉,사모바위까지
▲문수봉을 넘어서 산성길을따라 백운대를 향하여

이 종주 코스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가 산성길을 걷기 때문인데요, 문수봉부터 각종 문들을 지나면서 북한산성길을 걸으며 보는 경치가 아주 멋집니다.

 

▲백운대 가는 길
▲봉암문 (여기까지오면 정상이 바로 앞! 여름에 바람이 시원한곳)

북한산에서 영봉은 잘 안 가시던데 필자는 영봉의 경치는 또 남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백운대를 넘어 다시 영봉을 간다는 건 조금 지치지만, 충분한 가치가 있는 곳이라 추천합니다.

 

▲백운대
▲백운대 정상 깃발
▲백운대 정상 바로 밑
▲옛 백운산장 안주인 고양이와 음식을 따라다니는 강아지
▲영봉의 경치

북한산은 너무 친숙하지만 색다른 코스들이 참 많은 곳입니다. 숨은 벽, 의상 능선, 칼바위 능선 등 가볼 때마다 새로운 곳이라 언제 가도 좋은 곳이지요. 올해는 여러분도 북한산에 올라 사계절을 한껏 느껴보세요!

 

Tip. 맛집

산두부집이라는 맛집이 있습니다. 아침에 가면 비지도 얻을 수 있고 직접 두부를 만드는 곳입니다. 반찬도 맛있고 분위기도 좋고 정말 추천해요!

 메뉴 : 두부전골, 청국장, 순두부, 수육 등

 주소 : 서울 강북구 삼양로173길 61

 전화 : 02-903-3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