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미스터 반 2023. 8. 3.

🔍

파운드리 경쟁력 흔드는 패키징
기사 보기 : 뉴스웨이
글로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 중인 대만의 TSMC와 삼성전자 사이에 패키징 특허 건수가 약 500여건 차이 난 것으로 조사됐다. 좀처럼 양사 간 파운드리 점유율이 좁혀지지 않고 있는데 이는 패키징 기술력도 한몫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도체 성능이 2년마다 두 배씩 늘어난다는 이른바 '무어의 법칙'에 한계가 오면서 패키징 기술력이 각광받는 추세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공정 개발 속도가 이전보다 늦어지고 있다고 판단하며 패키징을 '비욘드 무어(Beyond Moore)'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위해 전문적인 팀까지 구성해 패키징을 기술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

한국이 반도체 패키징 약소국이라고? 
기사 보기 : 비즈니스포스트
반도체 후공정(패키징)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존재감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니다. 2021년 매출 기준으로 세계 상위 20위 안에 드는 한국 기업은 3곳 뿐이고 그마저도 10위권 안에는 한 곳도 없다. 세계 반도체 패키징 매출에서 한국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6%에 불과하다. 대만의 ASE가 전체의 30%, 미국의 앰코가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살피면 이 시장에서 한국의 설 자리는 상당히 좁아보인다. 최근에는 중국이 무섭게 성장하고 있기도 하다. 원래 글로벌 반도체 패키징 시장에서 매출 기준 10위 권 내에 6곳을 중국 기업이 차지하는 등 상당한 존재감을 보이고 있었는데 최근에는 중국의 팹리스 기업들도 반도체 패키징에 관심을 보이며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

경기도, 산학연 손잡고 반도체 전문가 양성
기사 보기 : 연합뉴스TV
[앵커] 경기도가 반도체 인력난 해소를 위해 대학, 기업과 힘을 합쳐 반도체 공유대학을 개설했습니다. 반도체 관련 기업의 장비와 기술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현장 실무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인데요.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에 큰 보탬이 될 전망입니다. [기자] 생산된 반도체를 점검하고 분석하는 반도체 후공정 분석 장비입니다. 하지만 장비가 워낙 고가여서 학생들이 이런 장비를 접하고 배울 기회는 드뭅니다. <김서진 / 반도체기업 관계자> "아무래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장비는 아닙니다. 그렇다 보니까 실제 취업하고 나서 저희 장비들을 보게 되면 좀 당황하거나…"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가 만든 프로그램이 바로 반도체 공유대학입니다.

🔍

정수기·공청기 등 집안으로 들어온 반도체 기술
기사 보기 : 파이낸셜뉴스
기업들이 첨단 반도체를 만드는 기술을 활용해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 분야에 진입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시노펙스는 오는 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코리아빌드 전시회에 부스를 마련하고 정수기 일종인 '시노텍스 앱솔루트 정수필터'를 공개했다. 한국물기술인증원으로부터 KC위생안전기준 인증을 받은 이 제품은 주방 싱크대, 욕실 세면대 등 수전에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반도체 제조에 쓰이는 첨단 필터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MDA(Meltblown Depth Absolute)' 필터로 수돗물 배관에서 발생하는 각종 불순물을 걸러주고 △대용량 카본블록 필터로 잔류염소와 각종 중금속을 흡착하며 △'PES(Polyethersulphone)' 멤브레인 필터로 박테리아와 미세플라스틱까지 걸러낸다.

🔍

반도체 업계의 두마리 토끼, 반도체 진화와 탄소중립
기사 보기 : 전자부품
반도체 업계는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는 공정 기술,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설비 구축 등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문제는 반도체 생산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와 탄소가 배출된다는 점이다. 이를 두고 흔히 ‘탄소중립’ 딜레마라고 불리기도 한다. 관련 업계에서는 반도체 기업의 적극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한 움직임, 정부의 에너지 정책, 저전력 반도체의 필요를 이야기한다. 전문가들 역시 탄소중립 실천과 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현재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기업들은 친환경 반도체 공정 기술 도입을 통해 전력 소비는 줄이면서도 처리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발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