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스마트 Tip

[임작가의 영상편집 속으로] 9편, 템플릿을 수정해볼까요?

by 앰코인스토리 - 2018. 12. 12.

안녕하세요. 앰코인스토리 독자 여러분! 자, 지난 시간에 연재했던 이야기를 한번 이어서 다루어 볼까 해요. 일전에 필자가 말씀드린 적도 있었는데요. 누군가가 영상을 만들어 놓고 보면 그 영상을 한번 똑같이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고 했었지요? 오늘은 그중에 무료로 제공되는 템플릿(Template)을 가지고 한번 수정해보도록 할게요!

어떻게 보면 영상을 다루시는 분들에게는 지루하고 단순하겠지만,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다루지 못해 본 누군가에게는 급하게 영상을 만들 필요가 있을 때 용이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상의 프로젝트 파일(template) 를 가지고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_^)
 

▲ 지난 11월호에서 언급했던 무료 템플릿

사진출처 : 샥프라이드 http://www.shockprod.com


필자가 다루는 영상 프로그램은 앞서 이야기 드렸듯이 베가스(Vegas)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강의를 하고 점 잊지 마시고, 이번 연재 글을 참고해주세요. 또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매번 영상을 직접 찍어서 영상을 보여드리는 것이 좋다고 느꼈었는데, 처음 보고 배우시는 분들 입장에서 영상강의를 보면 대부분 멈춰 놓고 찾고, 멈추고 찾고, 이러한 반복적인 불편함이 있다는 걸 스스로 몇 번 느꼈습니다.

어떻게 보면 영상 강의해서 영상으로 보이는 것이 맞겠지만, 필요한 부분을 봐야 하는데 영상에선 순간 넘어가 버리고, 중간중간 멈춰서 봐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화면을 캡처해서 연재 강의를 하려고 합니다. 부족한 부분일 수도 있고 아쉬운 부분일 수도 있겠지만, 편의를 위해 이번 연재는 다소 강의로 글이 길어지고 지루해질 수 있으니 미리 양해 부탁드릴게요.

사진출처 : ttps://pixabay.com

영상 템플릿(Template)를 찾아볼까요?

지난 연재 시간에 알려드렸던 무료 템플릿을 제공해주는 사이트를 보셨을 거예요. 그중 샥프라이드(http://www.shockprod.com) 사이트에 한 번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하나씩 짚어보면서 연재를 해보도록 할게요.

일단 해당 사이트를 들어가게 되면 우측 상단에 무료 템플릿(Free Template)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해당 메뉴를 들어가, 우측에서 두 번째 Free Template을 다운받아서 사용해보도록 할게요. 우리는 그중에서도 저기 보이는 Free template The Sharp slideshow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템플릿을 클릭해 들어가면 바로 하단에 Download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무료 제공이다 보니 불필요한 광고 팝업창이 많이 뜰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은 무시하고 진행을 해주면 첨부파일(소스파일)을 Download 할 수 있게 됩니다. 진행 방법에 대해선 사진을 첨부해놓았으니 참고해주세요. (편의상 링크로 대체해드리고 싶지만, 아무래도 무료 제공이다 보니 해당 사이트를 직접 방문해서 다운로드하는 것이 예의이다 보니 첨부를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다운로드 순서 : Download > (광고 무시) > Continue Download > Fee Download > Download Ready
 




▲ 이번 연재에 사용해볼 무료 템플릿

사진출처 : http://www.shockprod.com


다운로드를 다 받으시고 해당 압축파일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이 소스파일들이 첨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게 될 파일은 Final Project 소스파일입니다. 해당 파일을 한번 실행해볼까요?

▲ 샥프라드(shockprod) 무료 템플릿

사진출처 : http://www.shockprod.com

 

영상 템플릿(Template)를 수정해보자

베가스(Vegas)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사진처럼 팝업창이 하나 발생하는데, 이상한 것은 아니고 이 프로젝트 파일에 대해서 사용된 파일경로들을 확인하라는 정도의 팝업창입니다. 우리는 폴더 한 곳에 모든 파일이 모여 있으니 해당 메뉴 중에서 제일 아래에 있는 Ignore all missing files and leave them offline을 선택해주면 사진에서처럼 소스 파일을 바로 불러오게 됩니다. 이 정도까지 오셨으면 다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 샥프라드(shockprod) 무료 템플릿

사진출처 : http://www.shockprod.com


어떻게 보면 이제 저 영상파일에 내가 원하는 영상이나 사진을 넣으면 되는데요, 우리는 처음에 해당 소스파일이 다 담긴 폴더를 받았다고 했지요? 무료 템플릿에는 대부분 예시용 사진이 들어가 있기에, 예시용 파일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경로의 파일이름을 그대로 맞춰 교체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쉽게 말하면,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파일의 이름을 무료 템플릿에 제공된 예시용 파일이름과 동일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 Photo 폴더를 들어가면 사진처럼 예시용 첨부파일이 있다.

사진출처 : http://www.shockprod.com

 
다시 한번 첨부된 파일을 보고 해당 영상소스의 위치를 보면 사진처럼 해당 트랙 위치는 12번 그림이 있다는 것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저 부분을 내가 넣고자 하는 원하는 그림의 파일명을 무료 템플릿에서 제공된 동일한 파일이름으로 바꿔보면, 우측 사진처럼 바뀐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때요? 참~쉽지요?


▲ 단순하게 이름만 바꾼 것만으로도 손쉽게 내가 원하는 영상을 만들 수가 있다.

사진출처 : http://www.shockprod.com

 
우리는 그림만 바꿔서는 만족할 수 없습니다. 저기 보이는 글자도 한번 바꿔봐야겠지요? 이전 연재를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해당 트랙의 Video Media Generators를 들어가면 텍스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트랙의 좌측 첫 번째 메뉴가 텍스트를 수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클릭을 하면 우측 사진과 같이 글자를 수정할 수 있는 팝업창이 하나 더 나오면서 해당 글자를 수정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글자와 그림을 모두 하나하나 정성스레 수정한 뒤 프로젝트를 렌더링하면, 우리가 원했던 영상을 똑같이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글자수정까지 해주도록 해봅시다.

사진출처 : http://www.shockprod.com


그럼 위에서 설명했던 내용을 그대로 반영해서 편집한다면, 간단하고 쉽게 똑같은 영상을 하나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번 원고를 마지막으로 영상편집에 대한 연재를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영상편집이라는 것에 대해 모든 것을 다 담아내진 못했지만, 최소한의 것들을 담아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많이 아쉬운 면도 있지만 한편으론 잘해왔는지 잘 모르겠네요. 그래도 영상편집을 다루면서 저 또한 다시 한번 공부하는 계기를 가지게 되었고, 저작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영상편집이라는 연재를 두고 재미로 봐주시는 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주시는 분이 있었다면 아마 필자로서는 마음 한편으로 뿌듯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이 올라갈 때쯤 날씨는 더욱 추워지고 한 해의 끝을 달려가고 있겠네요. 다가올 크리스마스 즐겁게 보내시기 바라며, 부족한 글들이었지만 그동안 영상편집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구독해주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인사를 마지막으로 남겨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WRITTEN BY 임병락

무척이나 많은 호기심 때문에 가지게 된 나의 사소한 지식을 주위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들려주고 싶은 나는 도시남자 (누군가에겐 따뜻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