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스마트 Tip

[디지털 라이프] 반짝반짝 첨단 반지, 작지만 똑똑?! IT 기술과 스마트링의 만남

by 앰코인스토리.. 2024. 10. 11.

반짝반짝 첨단 반지, 작지만 똑똑?!
IT 기술과 스마트링의 만남

스마트링은 최근 웨어러블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대상인데요, 반지 형태로 손가락에 착용해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것이 특징이지요. 이렇게 작은 반지가 수면 패턴, 활동량 등을 측정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한다니 신기하기도 한데요, 특히 스마트폰 제어를 할 수 있어 작지만 무시할 수 없는 대상이지요. 스마트폰의 알림, 음악 재생, 카메라 촬영 등을 조작할 수도 있으니까요. 또, 일부 스마트링은 NFC 기능을 탑재하여 간편 결제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A : 이 작은 링이 웨어러블 기기라고?

B : 새로운 형태의 초소형 웨어러블 폼펙터지!

 

심지어 스마트홈 시스템과 연동하여 조명, 난방 등을 제어할 수 있다고도 하고요. 그러나 반지의 사이즈를 보면 과연 이러한 것들이 가능할까 궁금증이 일어나곤 합니다. 손가락에 착용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이지만, 그 작은 물체에 이렇게 많은 기능이 들어간다니 믿기지가 않지요.

 

▲반지는 오랜 시간 악세서리의 일종이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pixabay.com )

물론, 그 모양 자체가 주는 패셔너블한 분위기 또한 웨어러블 그 이상의 가치를 갖게 합니다. 또,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로 출시되어 나의 특별한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고요. 그리고 스마트워치와는 다른 장점을 가지는데요, 작고 가벼운 착용감 속에서 활동을 더 편하게 하고 싶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작은 크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 등은 감안해야 할 것입니다.

 

▲반지와 IT 기술이 만나자 헬스케어 등에 도움을 주는 스마트링을 만난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pixabay.com )

작지만 편하고 강하다 : 스마트링이 가지는 여러 장점들, 이거라고!?

이처럼 스마트링은 작지만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웨어러블 기기임은 확실해 보이는데요, 물론 앞서도 말했듯 배터리 용량, 호환성 등에 대해서는 체크해 봐야 하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링이 최근 많은 사람에게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여러 특징과 매력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스마트폰을 꺼내거나 시계를 확인할 필요 없이, 24시간 착용 가능한 점도 그 중 하나고요.

 

또, 수면 패턴 등 다양한 건강 지표를 측정하는 가운데, 앞서도 말했듯 작고 가벼워 착용감이 좋다 보니 꼈는지 안 꼈는지 잘 모를 수 있는 것도 특징 중 하나지요. 아울러,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의 스마트링이 출시되어 있다 보니 각자 기능을 잘 파악해 자신의 패션 스타일에 맞는 링을 구매 후 패션에 매칭시킬 수 있고요.

 

A : 착용한 듯 안 한 듯??

B : 그렇지, 작아서 착용감이 좋으니까.

 

이러한 이유로 스마트링은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발전을 선도하는 하나의 제품으로 자리 잡아가는 중인데요, 스마트워치와 비슷한 듯하면서도 착용한 듯 안 한 듯한 느낌을 추구한다면 더욱 유용할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운동 시 같은 특수 상황에서도 불편함을 줄일 수 있을테지요.

 

그리고 사생활적인 부분에서도 유용할 수 있다는데요, 즉, 일을 하면서도 은밀하게 건강 관리도 하고, 주변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케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지요. 이러한 링 형태의 웨어러블은 혁신 기술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주는데요, 얼리어답터처럼 최신 기술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찰나일 겁니다.

 

하지만 스마트링도 그만큼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들이 있지요. 배터리 용량이 작아 자주 충전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을 수도 있고요, 스마트폰 시대에 워낙 다양한 기능을 누리고 있다 보니 스마트폰만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는 것이 어떤 이에게는 아쉬움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겁니다.

 

즉, 스마트링은 건강 관리, 편리성, 스타일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이면 또한 확인해야 하고, 아울러 아무리 편리해도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필요에 맞는 제품인지에 대해서도 둘러봐야 할 것입니다.

 

▲스마트링은 조명 제어, 패션, 건강 등과도 자연스럽게 연계된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pixabay.com )

작지만 첨단을 마주한다 : 갤럭시 링, 네가 궁금하다!?

이 중에서도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갤럭시 링’인데요, 최첨단 센서 기술 집약된 대상이기도 하지요. 갤럭시 포트폴리오 중 가장 작은 초소형 폼팩터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손쉽게 24시간 밀착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편안한 웨어러블을 원한다면 딱일 수 있지요. 편안하고 가벼운 디자인으로 오랜 시간 착용이 가능한 것도 장점 중 하나고요.

 

갤럭시 링은 겉 모양도 매우 세련된 느낌을 주는데요, 오목한(Concave) 외관 디자인과 티타늄 5등급 마감 처리를 통해 스크래치에 강한 것이 특징이라고 하지요. 또한, 10ATM 방수 기능을 지원해 어디서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요. 최대 7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는 사용자의 건강 정보를 끊김 없이 지속 측정할 수 있다고 하니 그 기술력이 놀라운데요, LED 조명이 탑재된 특별한 디자인의 충전 케이스 등을 통해 간편한 충전을 지원하는 작지만 강한 스마트링을 마주하게 됩니다.

 

특히, 다양한 건강 지표를 별도의 구독료 없이 제공하는 것이 매력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갤럭시 AI’를 통해 누적 기록된 건강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사용자는 개인 건강 관리의 최적화된 웨어러블을 만나볼 수 있는 셈이지요. 그리고 이는 수면, 즉 잠을 관리하는데 유용할 수 있다고 해요. 이를 통해 고도화된 수면 분석과 강력해진 수면 알고리즘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펼쳐질 수 있는 셈이지요. 수면 습관에 대한 개선을 원한다면 앞선 도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하게 하지요.

 

이외에도 갤럭시 AI를 활용한 새로운 헬스 기능 등도 눈길이 가고요. 특히 ‘에너지 점수(Energy Score)’라는 부분에 주목하게 됩니다. 이는 사용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변화되는 점수를 매일 제공하는 형태라고 해요. 그러다 보니 컨디션 관리에 도움이 되겠지요.

 

뿐만 아니라 ‘자동 운동 감지(Auto Workout Detection)’ 기능이라는 것도 첨단 기술력을 인지하게 합니다. 사용자가 걷거나 달리기를 하면 자동으로 운동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것이지요. 이와 더불어 삼성헬스의 디지털 헬스 플랫폼과 연동되는 등 AI 기반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가 가능한 대상이기에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미래를 기대할 수 있지요. 아무튼 알차고 꽉 찬, 시대를 뛰어넘는 첨단의 단단한 결정체를 만나는 놀라운 순간입니다.

 

이처럼 삼성과 앞선 글로벌 기업들이 스마트링을 통해 자신들의 능력을 십분 발휘하는 가운데 앞으로도 센서, NFC 컨트롤러 등까지 갖춘 스마트링의 경쟁은 어떠할지 자못 궁금해지는데요, 비접촉 결제까지 가능하다면 사용자들은 더욱 편하게 일상을 누릴 수 있을 듯하지요.

 

이와 더불어 스마트링에 대한 먼저 관심을 가졌던 글로벌 선도기업들과 후발주자와의 경쟁이 어떤 파노라마를 펼칠지도 자못 궁금해집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스마트링 시장을 선도하던 핀란드 헬스케어 기업 등이 있으니까요. 그들은 스마트링을 단순한 수면 감지에서 더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발전해 나가는데 기여했지요. 즉, 첨단의 반지 그 이상의 포괄적인 건강 장치 및 개인 건강 보조기로 자리매김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했다고 하는군요.

 

▲갤럭시 링의 모습들 (사진출처 : 삼성전자 뉴스룸 news.samsung.com/kr)

각자의 취향대로 최애를 골라라 : 스마트링 vs 스마트워치

물론 스마트링 대신 스마트워치를 외치는 이들도 있을 텐데요, 큰 화면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앱을 실행할 수도 있고요. 전화와 문자 메시지 확인 등 스마트폰의 기능을 일부 대체할 수 있으니 이 편이 낫겠다 싶은 사람도 있겠지요. 아울러 버튼이나 터치스크린을 통해 직관적으로 조작하는 형태를 원하는 이들에게 유용할 것입니다.

 

특히, 갤럭시 워치7은 진화된 혁신 센서 기술을 통해 고도화된 모니터링과 개인 맞춤형 기능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한층 더 향상된 ‘바이오액티브 센서(BioActive Sensor)’는 다양한 종류의 LED 센서를 탑재하고 센서의 위치도 변경한다고 하지요.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더욱 정확하고 다양한 건강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즉, 건강 관리에 중점을 두고 편안한 착용감을 추구한다면 스마트링이 필요할 거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고 싶고 큰 화면으로 정보를 체크하고 싶다면 워치가 낫겠지요. 스마트링과 스마트워치는 모두 실용적인 웨어러블 기기로 우리 삶 속에 잔뜩 스며들어 가고 있는 중이니까요.

 

물론, 최종 선택은 개인의 취향과 필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을 겁니다. 스마트링과 스마트워치를 직접 체험해보는 것도 선택의 한 방법일 겁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스마트링과 스마트워치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고도 하네요. 두 기기의 장점을 모두 갖춘 하이브리드 웨어러블이라니.

 

오늘은 스마트링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작은 반지 속에 첨단의 오늘이 알토란 같이 집약돼 있지요. 첨단 IT 시장은 크기도 모양도 괘념치 않고 앞으로 쭈욱, 전진, 또 전진합니다.

 

▲갤럭시 워치7의 모습들 (사진출처 : 삼성전자 뉴스룸 news.samsung.co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