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앰코인스토리.. 2023. 4. 14.

🔍

정부 "'제조업 중심' 경기 둔화 흐름…반도체가 경기 회복 핵심"
기사보기 : 뉴스1
최근 물가 상승세가 둔화하고 내수는 대면 활동을 중심으로 완만히 회복되고 있지만, 수출·설비투자 부진 등 제조업 중심의 경기 둔화 흐름이 지속하고 있다는 정부 진단이 나왔다. 정부는 석 달째 '경기 둔화' 표현을 이어가고 있지만 이번에는 '제조업'으로 둔화 범위를 명확히 했다. 향후 경기 회복의 성패가 반도체 등 제조업에 달렸다는 뜻이다.

🔍

반도체 웨이퍼, 왜 하필 실리콘으로 만들까?
기사보기 : 바이라인네트워크
실리콘 웨이퍼는 프로세서나 메모리의 기반이 되는 기판을 말합니다. 반도체 제조업체는 실리콘 웨이퍼에 회로를 그린 후, 이를 칩 형태로 자르는 방식으로 칩을 만듭니다. 그런데 왜 반도체 웨이퍼는 실리콘으로 대부분 만들어지는 걸까요? 답은 실리콘의 특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화학적 요소를 차근차근 뜯어보면 실리콘이 반도체에 적절한 물질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죠. 화학적인 배경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만, 최대한 풀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

‘문대생도 반도체 배운다’ 반도체 집중 교육 사업 추진
기사보기 : 조선에듀
인문·사회계열 학생들도 반도체 기업에 취업할 수 있게 된다.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지난 13일 ‘첨단산업 인재 양성 부트캠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14일부터 모집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이 1년 내외의 단기 집중 교육을 받고 반도체 분야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올해 일반대 5개, 전문대 5개 등 10곳을 선정해 향후 5년 동안 총 150억의 지원금을 투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