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광대한 세상을 잇는다,
UWB에 대하여
2022년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달입니다. 화살촉같이 빠르게 지나간 분초들이 모여 2022년의 찰나들을 오롯이 채웠습니다. 세상은 그 가운데 가열차게 변화했고, 그 중심에 IT 기술이 있습니다. 새로움을 향한 그 뜨겁고 때로는 차가운 갈망들이 뭉게뭉게 커져서 하나의 큰 첨단으로 피어난 순간들이었습니다. 2022년 역시 IT는 광대한 첨단의 대지로 만들었는데요.
그리고 2023년 토끼의 해, 계묘년(癸卯年)에도 그 광대함은 또 다른 신세계를 향해 각인을 새길 텐데요. 새로운 해의 빗장을 열면, 알록달록한 스마트 세상이 번쩍이고 반짝일 것입니다. 이러한 반짝거림은 또 어떠한 것을 초월함으로써 우리를 하하, 웃게 할까요.
A : 2022년 IT 기술의 활약은 대단했지!
B : 그렇다면 2023년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초광대한 세상을 움직이는 U : UWB의 스펙트럼은 어디까지?!
오늘은 그런 의미에서 IT 기술의 ‘초’ 광대함을 느끼는 시간, 초광대역(UWB, Ultra-wideband)의 발전된 오늘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 UWB는 고주파수에서 전파를 통해 작동하는 단거리 무선 통신 프로토콜을 말하는데요. 매우 정밀한 공간 인식과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지요. 모바일 기기가 주변 환경을 잘 인지하도록 하는 초광대한 탐색을 가능케 합니다.
특히 UWB를 통해 다양한 기기들과의 융복합을 이뤄낼 수 있기에 주목받습니다. 또 넓은 면적의 공간에서 정확한 탐색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더욱 검색하기 좋은 세상을 만들어주는 초석이 될 수 있지요.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이용해 공항에서 음식점을 찾거나 주차된 자동차 위치 등을 파악하는 것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주파수 신호를 다른 기기에 쏘면 위치를 파악할 수도 있고요. 이처럼 초광대역을 커버하는 그 능력에 이목이 집중됩니다.
어찌 보면 블루투스와 비슷한 방식이기는 하지만 그 단어에서 알 수 있듯, 광범위한 주파수 대역을 커버한다는 점에서 더욱 활용범위가 넓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UWB는 ㎓폭의 넓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가운데 데이터 송수신 가능 거리도 블루투스보다 훨씬 길지요. 또, UWB를 사용하면 물체의 위치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는 것이 제일 큰 장점 중 하나일 겁니다. 이러한 UWB 센서를 통해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다양한데요. UWB 센서를 이용, 탑승 여부를 차량이 인식, 시동을 걸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아울러, 분실 방지 기능 같은 것도 실용화할 수 있습니다.
“UWB의 활약 분야, 어디까지일까?!”
“와이파이나 GPA가 안 잡히는 경우에도?!”
그리고 Wi-Fi나 이동통신 네트워크가 끊긴 후에도 UWB로 다른 기기를 찾을 수도 있고요. 때로는 GPS 등을 대체하기도 하지요. 실내에서 GPS가 안 잡히는 경우에도 유용할 수 있는 겁니다. 사방이 가로막힌 실내에서도 정밀한 거리 인식과 방향성을 갖고 있기 때문인데요. 실내에 두터운 벽이 있어도 말입니다.
즉, 무열쇠 승차, 안전한 결제, 내비게이션 향상, 내 장치 찾기 등 응용될 분야는 매우 가지각색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외에도 자동차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될 수도 있고요. 스마트 기기를 제어하는 커넥티드 홈 같은 곳에도 활용될 수 있다고 하네요. 아울러, 비행 제어용 드론 같은 곳에도 이용 가능하리라 기대를 모읍니다.
초광대한 세상을 만드는 U : UWB의 특징은 비접촉?!
이와 관련, 앞선 UWB를 만날 수 있는 여러 시스템 및 제품 등에 대한 주목도가 커집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1월 세계 최초로 UWB기반의 ‘디지털 홈 키’를 삼성페이에서 지원한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종합 프롭테크(Proptech)기업 직방과 협력해 ‘직방 UWB 스마트 도어록’ 디지털 홈 키를 삼성페이에 탑재했다고 밝혔지요. UWB 디지털 홈 키가 삼성페이에 탑재됨에 따라, 직방 UWB 스마트 도어록을 설치한 삼성페이 사용자는 도어록에 접근하는 것만으로도 집 문을 열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삼성페이 디지털 홈 키는 업계 최고 수준의 보안 칩셋을 통해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와 암호화된 키를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정밀한 UWB 기술로 인해 무선 신호의 방해나 가로채기 등 잠재적인 해킹 위험에서도 안전하고요. 스마트폰 소지만 하면 별도의 인증절차가 필요는 가운데 비접촉으로 출입이 가능한 시대가 도래한 것이지요.
UWB 기술은 블루투스와 와이파이처럼 전파를 활용하는 단거리 무선 통신 프로토콜이지만, 이처럼 폭넓은 확장성을 가지고 있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눈에 띄는 단어는 ‘비접촉성’입니다. 고주파 대역을 활용해 센티미터(cm) 단위까지 정밀한 거리 측정이 가능하고 방향성 역시 지원하는 가운데 비접촉이 가능하다는 점이지요.
이 비접촉(passive entry) 동작이 가능하다는 점을 통해 더욱 첨단화된 IT 세상을 체감케 하는데요. 차 키나 자동차 버튼 조작 없이 스마트폰으로 자동차 문을 여는 시대가 올 줄 누가 예상이나 했을까요? 자동차 문에 스마트폰을 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문을 잠그거나 열 수 있는 그런 세상 말입니다.
UWB는 기존의 스펙트럼에 비해 매우 넓은 대역에 낮은 출력의 전파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 쓰임새가 더욱 폭넓을 수 있는 것인데요. 앞서 말한 것처럼 GPS가 도달할 수 없는 실내 공간까지 케어하지요. 그리고 보안성 및 실시간성의 장점 또한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생활 전반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매우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초광대한 세상을 커버하는 U : UWB과 사물인터넷의 조화는?!
특히 자동차와의 조합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할 것으로 많은 이들이 예상하는데요. 저전력‧초정밀 초광대역 무선 기술(UWB)과 자동차와의 조합 속에서 어떠한 열매들이 풍성하게 열릴지 궁금해집니다. 한마디로 저전력‧초정밀 센싱이 가능하기에 커버하는 범위도 더욱 스마트할 수밖에 없지요. 앞서 살펴본, 스마트 도어록과 분실물 탐색 등에 이용되는 것은 물론이고 사물인터넷과의 조화도 가능한 대상이고요.
또 UWB 기술은 그동안 항공기‧선박의 주요기기 등 위주로 적용이 됐는데요. 주파수 혼·간섭 우려 때문이라고 하지요. 그러나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쓸 수 있고, 이와의 융복합 속 여러모로 유용하다는 점에서 사용 요청이 많았습니다. 이에 국내 무선 기술(UWB) 휴대형 기기 사용도 허가된 한 가운데 이러한 규제 완화 속 앞으로 그 활약의 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합니다.
“2023년 UWB는 어떠한 이야기를 쏟아낼까!?”
특히 전혀 색다른 분야에서도 UWB는 이미 활약하곤 했는데요.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은 분야입니다. 인공지능(AI) 솔루션 스타트업인 데이터플로는 광산 안전 관리 및 운영 효율화 AI 솔루션을 이미 지난해 출시했지요. 안전관리 혹은 운영 효율 개선이 필요한 광산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하는데요. UWB를 활용한 위치 추적 및 충돌방지 등의 여러 놀라운 첨단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또 이외에도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UWB를 통한 신사업 비즈니스를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의 스펙트럼에 비해 매우 넓은 대역에 걸쳐 정확한 위치 정보 및 대용량 정보를 제공하는 UWB. 그 휘황찬란한 오늘의 스토리에 대해서 찬찬히 살펴봤습니다. 정확한 위치 정보와 보안 적인 부분의 특징 때문에 앞으로의 활약도 다채로울 테지요. 특히 사물인터넷, 스피커, 전구 및 기타 장치와 결합해 생활용품에서도 더욱 가까워진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기를 바라야 하겠습니다.
치열했던 한 해가 저물어 갑니다. 디지털 라이프를 향한 IT 테크놀로지는 올해에도 끝 간데없이 길목 길목마다 새로움을 심었습니다. 그러나 예측 불가능한 걸음 속, 어떠한 이정표를 향해 가는지 쉽사리 짐작할 수 없었습니다. 통통 튀어 올라 예상 밖의 답안지를 내놓기도 했지요. 2023년에도 마침표를 예상하기 힘든 IT 세상이 도래할 수도 있을 텐데요. 이번에는 또, 어떤 느낌표를 선사할까요.
'Semiconductor > 스마트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너지 다시 보기] 에너지 혁명 시대! ‘태양 에너지’로 에너지 갑부 되기 (0) | 2023.01.11 |
---|---|
[자연에서 배우는 과학] 생체모방 기술과 미래 에너지 (0) | 2022.12.22 |
[자연에서 배우는 과학] 기적의 생존력에서 배우다! 흰개미와 에너지 저감기술 (2) | 2022.11.24 |
[디지털 라이프] <더욱> 가열차지는 슈퍼앱 트렌드, 우리는 <더욱> 편해지지! (0) | 2022.11.17 |
[자연에서 배우는 과학] 몸 속 단백질 활동의 비밀을 풀다! 해파리와 발광 단백질 (0) | 2022.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