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2년 2월 3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에디터's 2022. 2. 3.

🔍

日 연구소, '전력반도체' 2대 차세대 핵심재료 일체화
기사보기 : 전자신문
일본 최대 연구기관 산업기술종합연구소(산종연)가 차세대 전력반도체 재료로 꼽히는 '실리콘카바이드(SiC)'와 '질화갈륨(GaN)'을 일체화한 반도체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3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산종연이 SiC 기판에 GaN 트랜지스터를 탑재하는 형태로 두 재료 장점을 모두 구현하는 반도체를 개발했다고 3일 보도했다. 전력반도체 기판에 사용하는 SiC와 GaN은 기존 실리콘 기반 제품과 비교해 전력 변환 효율이 높다. 우수한 신뢰성을 가진 SiC는 철도 차량, 전기자동차, 에어컨, 태양광 인버터 등에 사용된다. 

 

🔍
센서 등 비집적회로 반도체 첫 '1000억달러 돌파'
기사보기 : 전자신문
센서 등 비 집적회로(IC)로 분류되는 반도체 시장이 지난해 처음으로 1000억달러를 돌파했다. 수요 급증과 반도체 공급부족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 영향이 컸다. 올해도 작년 대비 11%의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 역대 최대 규모를 경신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에 따르면 지난해 광전자, 센서·액추에이터, 디스크리트(OSD) 반도체 시장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1042억달러(약 125조5000억원)를 기록했다. 

 

🔍
"반도체가 신무기"..美 칩 공급 중단, 러시아 경제에 큰 타격 전망
기사보기 : 지디넷코리아
반도체 공급망이 국가안보의 핵심 자산으로 떠오른 가운데 미국의 대(對) 러시아 반도체 공급 중단이 전례 없는 광범위한 제재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
ETRI, 재난 현장서 사람 찾는 센서 반도체 개발…신속·안전 인명구조
기사보기 : 아주경제
국내 연구진이 화재·폭발·붕괴 등 실내 재난현장에서 소방관을 도와 효과적으로 인명을 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신속하고 안전한 인명구조를 지원해 효율적인 재난재해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3일 레이더 센서 기반의 인명탐지 시스템을 개발하고, 현장 적응을 위한 시제품 제작과 리빙랩 실증 테스트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