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오늘의 반도체 뉴스 2019년 2월 20일

by 미스터 반 2019. 2. 20.



‘진짜 같은 가짜 얼굴’ 만들어주는 AI 화제

기사보기 : 세계일보 

19일(현지시간) 영국 BBC 보도에 따르면 AI를 이용해 진짜 같은 가짜 얼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서비스가 개발됐다. 앞서 반도체 업체 엔비디아가 오픈소스로 공개한 기술을 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웹사이트 ‘이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Thispersondoesnotexist.com)’로 선보인 것이다. 이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페이지가 새로고침 될 때마다 새로운 인물의 얼굴 사진이 생성된다. 모두 현실에는 없는 가짜 인물들이다.



페이스북, AI 반도체 칩 개발…구글·아마존에 맞서다

기사보기 : 스페셜경제

페이스북이 아마존과 구글에 대응하기 위한 자체 인공지능(AI) 반도체 칩 개발에 착수했다. 1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TF)의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이 차세대 AI 기술을 기반 위해 보다 빠른 컴퓨팅을 목적으로 자체 AI 칩 개발을 시작했다. 이날 페이스북 AI 연구원 옌 러춘은 인터뷰에서 “AI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자체 ASIC(주문형 반도체)을 개발하고 있다”며 “현재 사용되는 음성 제어 장치와는 차원이 다른 수준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파운드리 강자 TSMC 고전...

기사보기 : 헤럴드경제 

반도체 파운드리(수탁생산) ‘절대강자’인 대만의 TSMC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보다 30% 급감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경쟁사인 삼성전자에 반사이익이 될지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시장에서는 세계 1위이지만 파운드리 업계에서는 TSMC(50.8%, 이하 시장점유율)와 격차가 큰 2위(14.9%)다. 실제 삼성전자로 공급하는 내부물량을 빼면 4위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