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오늘의 반도체 뉴스 2014년 9월 4일

by 미스터 반 2014. 9. 4.



  오늘의 반도체 뉴스 


 

1. 유기반도체 이용한 유연 전자소자 제작 기술 개발…차세대 유연 전자소자 제작의 새로운 방식 제시 (산업일보 2014-09-04)


(기사요약) 

국내 연구진이 기존보다 전하 이동도가 더욱 향상된 나노 다공성 구조의 ‘고성능 유기 박막 트랜지스터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 연구는 웨어러블(wearable) 전자기기 구현의 핵심인 유기반도체로 구성된 전자소자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뿐 아니라, 나노 다공성 구조를 지닌 유기반도체 박막 제조가 가능해 플렉서블(flexible) 디스플레이·전자 피부·고성능 센서 등 차세대 유연 전자소자 제작에 크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기사 전문보기

 

2. 현존 최고속도 모바일 D램 'IO2' 개발 (국민일보 2014-09-04)


(기사요약) 

SK하이닉스는 기존 모바일 D램보다 처리속도가 4배 빠른 고성능 와이드 IO2(사진) 모바일 D램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와이드 IO2는 반도체표준화기구인 JEDEC에서 표준화를 진행 중인 차세대 고성능 모바일 D램의 한 종류다. SK하이닉스가 이번에 내놓은 제품은 20나노급 공정을 적용한 8Gb(기가비트) 용량이다.

>> 기사 전문보기

 

3. 산업기술평가관리원 세계 선도할 소재·부품 킥오프 회의 (디지털타임스 2014-09-04)


(기사요약)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4일 삼정호텔에서 세계 선도 소재·부품 발굴을 위한 킥오프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지난해 선정한 소재·부품 분야 200대 미래유망 기술을 발굴했으며 이 중 범부처의 '창조경제 산업엔진'과 관련된 소재·부품 60대 기술을 선정,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이 기술에 대한 전략을 마련한다.

>> 기사 전문보기

4. 새로운 태양광 전환 촉매제 개발…경북대 박현웅 교수 연구팀…기존 분말형태보다 저렴…에너지 전환효율도 높아 (영남일보 2014-09-04)


(기사요약) 

경북대 박현웅 교수(38·공과대학 에너지공학부) 연구진이 새로운 태양광 전환 촉매를 개발했다. 태양광을 이용해 이산화탄소를 액체연료인 포름산으로 전환할 수 있는 이 촉매는 기존 분말형태의 촉매보다 저렴하면서도 높은 에너지 전환 효율을 보이고 있다. 태양광을 이용해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유용한 화학연료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 청정에너지 개발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 기사 전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