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스마트 Tip

[디지털 라이프] 드론 vs 안티 드론, 그 너머는?!

by 앰코인스토리.. 2023. 6. 7.

드론 vs 안티 드론, 그 너머는?!

드론은 무선 조종 장치로 조종되는 무인 항공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상업 및 레크리에이션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하지요. 또 카메라, 레이더 및 센서와 같은 장비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사진을 촬영하고, 비디오를 녹화하고, 물체를 감지하는 등 여러 프로세스 가운데 이용되곤 합니다. 심지어 데이터를 수집하기도 하고요. 아울러 정찰 및 감시, 배달 및 물류 상황에서도 쓰일 수 있지요.

 

▲드론으로 보는 세상은 매우 색달랐다.

너는 누구?! : 나는 드론입니다!

그리고 취미활동으로도 각광받는데요, 이외에 교육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과학 분야와도 연관이 깊습니다. 특히 카메라, GPS, 센서와 같은 다양한 장비를 장착할 수 있는 이 팔방미인 IT 테마는 최근 몇 년 동안 인기가 높아지고 있지요. 여러 형태로 현대사회에 도움을 줘 왔습니다. 특히, 헬리콥터나 비행기에서 얻을 수 없는 독특한 각도와 시야는 그 자체만으로도 예술적인 느낌까지 주지요. 물론 조종하는 사람의 주의가 요구되는 과정이긴 합니다.

 

▲드론의 활용 범위는 매우 다양하다.

“드론, 여기저기서 엄청 활약 중이네?!”

 

장애물이 많은 지역이나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서도 유유히 날아다니며 마치 한 마리 첨단 새처럼 스마트하고 고고하게 날갯짓을 해온 드론. 재난 지역에서 피해를 판단하기도 하고요. 숲이나 사막과 같은 지역에서도 제 할 일을 다 하곤 했습니다. 농업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스마트 팜을 견인하기도 했지요.

 

드론은 매우 다양한 도구가 될 수 있기에 아직 그 잠재력이 다 드러난 것은 아닐 수 있는데요, 그 너머에는 무슨 스토리가 꿈틀거릴지 많이들 궁금해하지요. 그리고 관련 분야들 역시 주목받습니다.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 등이 등장하고요. 즉,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인 동시에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영향력이 증가할 것으로 많이들 예측합니다.

 

▲취미활동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는 드론

너는 누구?! : 나는 안티 드론입니다!

드론은 GPS와 센서를 사용하여 위치를 추적하고, 내장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원래 위치로 돌아갈 수 있는데요, 즉, 복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드론이 일시적으로 신호를 잃거나 해도 원래 위치로 돌아갈 수 있지요. 또, 드론 조종자가 수동으로 원래 위치를 설정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요즘 이 똑소리 나는 드론이라는 두 글자에 안티라는 두 글자가 더해져 ‘안티 드론’이라는 것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안티 드론 시스템은 드론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거라는데요, 드론의 탐지, 추적, 무력화 등과 연관이 있지요. 레이더를 통해 드론을 탐지하고 추적하고요. 카메라를 이용, 드론을 식별하기도 합니다.

 

무인 항공기(UAV) 또는 드론으로부터 사람들과 자산을 케어하기 위해 탄생한 안티 드론. 즉, 레이더, 카메라, 센서 등을 포함한 다양한 능력을 발휘하여 드론을 방어하고 저지하지요. 또 드론의 정찰 등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군사, 민간 및 상업 시설 등 여러 군데 활용될 수 있다는데요, 예를 들어 민간 항공을 보호하거나 할 때 이용된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무선 조종 비행체를 탐지해야 하는 여러 상황이 있을텐데요, 그 과정에서 안티 드론이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하지요.

 

▲안티 드론이 활약할 분야들은 어디일까?

“안티 드론, 무슨 역할을 하는 거지?!”

 

이 안티 드론 장비들 중 카메라 외에도 무선 재밍, 레이저 등을 이용하거나 물리적 포획 등을 하기도 하고요. 재머라는 것을 예로 들자면 드론의 무선 신호를 방해하여 무력화하는 데 사용된다고 해요. 또, 레이저나 그물 같은 것도 있는데요, 그물은 드론을 잡는 것이지요.

 

이 안티 드론 방식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일단, 레이더파를 방사하는 방식인데요, 반사파의 소요 시간과 특성으로 식별 추적하는 레이더 탐지 방식이 있고요. 아울러, 드론과 조종자 간의 통신 프로토콜을 분석해 위치를 탐지하는 방식도 있다네요.

 

▲드론택시를 비롯 도시를 물들이는 드론의 활약이 기대되는 미래시대, 안티 드론은?

드론 vs 안티 드론 : 그래서 앞으로는?!

불법드론을 탐지하는 이 안티 드론이 활용 중인 상황을 조금 더 살펴보지요. 국내 몇 곳의 공항 등에서 안티 드론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안티 드론 시스템이 불법드론을 완벽하게 걸러내진 못할 수 있지만 앞선 기술력 등을 통해 문제 상황을 관리할 수는 있겠지요.

 

아울러 도심에서도 드론의 불법 비행에 따른 주의가 더욱 절실한 곳이라면 더욱 안티 드론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요, 기체의 크기가 작고 저고도로 비행한다는 특징을 가진 드론이 문제를 일으킬 시 이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안티 드론 시스템 같은 것들이 필요할 수도 있겠지요. 

 

드론을 식별하고 추적하는 탐지와 더불어 후속 과정을 통해 문제시되는 드론에 영향을 끼치는 과정. 하지만 아직은 대중화되거나 상용화되었다고 보기는 무리가 있지요. 그러나 많은 이들이 점차적으로 그 영역이 커져갈 것이라 예상하는데요, 현재는 몇몇 일부 분야에서만 살펴볼 수 있긴 하지만요. 

 

“안티 드론은 앞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게 될까!?”

 

쉽게 눈에 띄지 않는 소형 드론은 사생활 침해 수단이 될 수도 있고요. 드론이 항공기의 운항을 방해하는 경우 등 여러 문제들이 대두되는 만큼 안티 드론에 대한 관심도 자랄 수밖에 없을텐데요, 예를 들어 드론 때문에 항공 일정이 지연, 취소된다면 골치 아프지 않을까요?

 

아울러, 드론 탐지에는 다양한 소리와 영상 등이 활용되는 가운데 안티 드론의 수준과 기술력 역시 얼마나 더 첨단화 될지에 대해서도 궁금해지는데요, 그 범위는 예상할 수 없지요. 드론 특유의 소음을 감지하고 소음의 시간 차를 계산하는 등 과정을 거쳐 위치 추적을 하는 드론 탐지. 그 속에서 첨단 IT 세상을 견제하는 또 다른 첨단 안티기술들의 이면을 목도하게 됩니다.

 

▲드론 vs 안티 드론, 그리고 우리가 바라볼 스마트 세상은?!

광폭으로 변화하는 드론 세상, 그 너머는?!

물론 안티 드론이 있기 전에도 드론은 이미 공공장소에서의 날리기가 일부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드론을 날리기 전 반드시 해당 지역의 관련 법규를 확인하고 지켜야 하는 등 지켜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공항, 비행장, 군사기지, 주요 행사장, 교량, 터널, 고속도로 등 교통시설, 공원, 녹지, 산림 등 자연 보호 지역 외 주요 국가 시설 등에서 날릴 수 없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확인해봐야 했지요. 사람 머리 위로 드론을 날리는 거나 해를 끼치는 행동도 피해야 하고요.

 

또, 드론 자격증은 무인멀티콥터 조종을 위한 것으로써 250g 이상의 드론을 조종할 경우 반드시 드론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는데요, 드론 자격증은 드론을 안전하게 조종하기 위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즉, 드론을 조종할 계획이라면 이처럼 알아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드론이라는 분야는 앞으로도 광폭으로 변화해 갈 수 있을 것인데요, 미래에는 드론자율주행택시 같은 게 상용화 될 것이라고 예상하지요. 드론 택시는 사람이 탑승할 수 있는 무인 항공기를 말하는데요, 전기 모터로 구동되며, 이착륙할 수 있는 플랫폼 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도로나 기타 교통 인프라 없이도 승객을 목적지까지 이동시킬 수 있는 이런 최첨단 스마트 이동 수단의 탄생이 가까워져 오지요.

 

드론 택시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미래 시대 드론의 활용성에 대해 그 너머를 조금이나마 살펴볼 수 있는 대상이 됩니다. 사람들이 도시를 이동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그 시점에 드론이 있다는 점이지요. 또, 현재 자율주행기술과 드론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그 테두리 분야 역시 빛을 발하리라 생각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그럴수록 안티 드론의 기술력 역시 늘어날 수도 있을텐데요, 드론의 올바른 사용과 질서정연한 비행, 사람에게 더욱 편리하고 유용한 드론을 위해 안티 드론이 어떻게 역할을 할지는 쉽사리 예측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세상이 더욱 반짝거릴수록 관련 안티 기술도 더욱 움튼다는 점이지요. 그 양쪽의 도드라짐 속 서로 간 부대낌과 부딪힘이 합쳐져 어떤 매끄러움을 창조할지 지켜볼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