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문화로 배우다

[음악나라 음악쌀롱] K드라마의 위상

by 앰코인스토리.. 2022. 12. 28.

오버 더 톱 미디어 서비스, 일명 OTT라고 불리는 요즘 유행하는 플랫폼인데요, 우리가 흔히 아는 넷플릭스나 쿠팡플레이, 티빙 등이 이에 속합니다. 앞으로 1인 가구가 더 많아진다고 하니 어쩌면 앞으로 TV 앞에 가족들이 모여앉아 드라마나 뉴스를 보는 모습은 보기 드문 시대가 될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접하는 대부분의 문화생활은 이제 휴대전화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시대가 왔어요. 영화를 통해서나 보던 외국의 드라마를 이젠 OTT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우리나라의 드라마도 전 세계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영향을 갖게 되었지요. K드라마라고 불리는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킨 드라마와 함께 OST 곡을 한번 소개해 드릴게요.

MayTree 부릅니다, Squid Game (acapella)

2021년 9월에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오징어 게임>.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서바이벌 게임에 목숨을 걸고 참가한 사람들의 이야기인데요, 공개되자마자 넷플릭스 전 세계 시청률 1위는 물론 28일 동안 19억 5,045만이라는 어마어마한 시청 기록을 세웁니다. 에미상 후보에 올라 감독상은 물론 주연 배우인 이정재의 남우주연상 수상까지 기록하면서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K드라마의 대표작이 되었습니다.

필자가 어린 시절에 동네에서 흔히 하던 게임을 소재로 해서 더욱 친근감이 들던 영화였는데요, 재밌게 보긴 했지만 이런 간단한 소재의 영화가 이렇게 세계적으로 이슈가 될 거라곤 어느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OTT 플랫폼의 대표적인 수혜작품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오징어게임 2>도 제작 중이라고 하는데 시즌1을 뛰어넘는 기록을 세울 수 있을지 기대해 봅니다. 오늘의 첫 번째 소개해 드릴 곡은 <오징어 게임>에 나왔던 OST 노래들인데요, 유튜브에서 조회수 2억 6천만 회를 기록하고 있는 MayTree라는 팀이 가창한 영상을 오늘의 오프닝 영상으로 전해 드립니다.

 

영상출처 : www.youtube.com/watch?v=RtPb4NMkT-s

선우정아가 부릅니다, Beyond My Dreams (상상)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 스펙트럼을 동시에 가진 변호사 우영우의 로펌 이야기. <오징어 게임>에 이어 넷플릭스 누적 시청시간 순위 2위에 오른 작품입니다. 아역배우 출신으로 탄탄한 연기력을 갖춘 배우 박은빈은 2021년 방송된 <연모>라는 드라마에서도 남장세자 역할로 수준급 연기를 보여주었는데요, 이 시절에도 많은 해외 팬이 생길 정도로 인지도가 높았던 배우였는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일약 세계적인 스타 반열에 오릅니다.

어떤 역할을 하든 사랑스러운 느낌의 캐릭터를 잘 보여주는 배우 중 한 명인데요, 필자는 개인적으로 박은빈과 유승호가 주연으로 나왔던 <프러포즈 대작전>이라는 드라마 때부터 눈여겨보던 배우였습니다. 이때 나왔던 OST에 필자가 참여를 했었거든요. <청춘시대>,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연모>에 이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까지 승승장구하는 배우 박은빈을 응원하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OST로 나왔던 <Beyond My Dreams>란 곡을 오늘의 두 번째 곡으로 전해드릴게요.

 

영상출처 : www.youtube.com/watch?v=KtEWTxQP5OQ

문수아가 부릅니다, Like a Star

2022년 하반기의 가장 핫한 드라마는 <재벌집 막내아들>이 아닐까 싶은데요. 진양철 회장을 연기한 이성민이라는 배우의 압도적인 열연으로 마지막 방송은 27%에 근접하는 시청률로 막을 내렸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예전의 <태조 왕건>이라는 드라마가 떠오르더라고요. 주인공은 왕건 역할을 한 최수종인데 궁예 역할을 한 김영철의 연기가 워낙 강렬해서 드라마 제목을 궁예로 기억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이야기가 조금 옆으로 샜지만 연출은 물론 출연 배우들 모두의 열연으로 엄청난 시청률을 기록하며 2022년을 마무리한 드라마가 되었습니다. 오늘의 마지막 곡은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문수아가 부른 <Like a Star>라는 노래 전해드릴게요. 2023년 계묘년 새해에는 여러분들에게 행복이 껑충 뛰어 들어오길 바라면서 이만 물러갑니다.

 

영상출처 : www.youtube.com/watch?v=qPeFKPbErB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