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샘의 저염식 요리] 치즈 두부튀김 & 치즈 단호박

by 에디터's 2022. 2. 7.

혼밥 저염식 레시피!
치즈 두부튀김과 치즈 단호박,
맛도 모양도 힙해요!

모차렐라치즈는 이탈리아가 원산지인 치즈로, 치즈를 만들 때 먼저 치즈 응고물을 한데 모은 다음 실을 뽑듯이 늘여서 만든 것입니다. 모차렐라치즈는 원래 물소유로 만들지만, 수요량이 늘어남에 따라 점차 우유를 이용해서 만들며 현재 여러 나라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파다나 평야에서 우유를 써서 가열 압착하여 오래 숙성시킨 그라나파다노치즈는 그라나(이탈리아어로 ‘알갱이’라는 뜻)라는 이름처럼 속살이 알갱이들로 이루어져 있는 치즈입니다. 치즈 속에는 칼슘, 미네랄, 비타민, 단백질 등이 들어 있으며 건조한 피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부는 콩을 물에 담갔다가 갈아 그 액을 가열하여 비지를 짜내고 응고제를 첨가하여 만든 것으로 아미노산, 칼슘, 철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쪄 먹어도 좋고 죽으로 끓여 먹어도 좋은 단호박은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소가 많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치즈를 공통으로 한 ‘치즈 두부튀김’과 ‘치즈 단호박’입니다. 각 요리의 저염 비법을 보면, 치즈 두부튀김은 고구마와 모차렐라치즈를 사용하여 단맛과 짠맛, 고소함을 모두 맛볼 수 있고, 치즈 단호박은 단호박과 치즈를 사용하여 달콤함과 짭짤함의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그럼, 조리법에 따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9」, [네이버 지식백과] 음식백과, 쿡쿡TV, 두산백과)

 

치즈 두부튀김

재료

고구마(50g), 호두(15g), 우유(10㎖), 두부(150g), 빵가루(50g), 모차렐라치즈(15g), 식용유(100ml)

 

조리법

① 고구마는 끓는 물(2컵)에 4분간 삶아 껍질을 제거한 뒤 곱게 으깬다.
② 호두는 굵게 부순다.

 

③ 으깬 고구마에 호두, 우유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④ 키친타월을 이용해 두부의 물기를 제거한 뒤 곱게 으깨고 빵가루(15g)를 넣어 섞는다.

 

⑤ 두부를 얇게 편 뒤 고구마와 모차렐라치즈를 넣어 동그랗게 빚는다.
⑥ 빵가루(35g)를 고루 묻히고 180℃로 달군 식용유(100㎖)에 5분간 튀긴 뒤 건진다.

 

치즈 단호박

재료

필수 재료 : 단호박(1개=800g), 달걀(1개), 맛술(1T), 우유(1T), 모차렐라치즈(30g), 그라나파다노치즈(1Ts), 아몬드 플레이크(2Ts)
양념 : 꿀(1Ts), 파슬리가루(약간)

 

조리법

① 단호박은 3mm 정도 윗부분을 도려내 씨를 제거한 뒤 전자레인지에 5분간 돌려 익힌다.
② 단호박 씨를 제거한 뒤 속(50g)을 파서 덜어놓는다.

 

③ 달걀은 곱게 풀어 체에 내린 뒤 맛술, 우유, 모차렐라치즈(20g), 덜어 놓은 호박과 함께 믹서에 넣어 간다.
④ 속을 파낸 단호박에 간 재료를 넣은 뒤 뚜껑을 닫고 전자레인지에 8분간 돌려 익힌다

 

⑤ 뚜껑을 열고 모차렐라치즈(10g)를 올려 전자레인지에 3분간 돌려 녹인다.
⑥ 단호박을 6~7등분해 그릇에 담고 꿀과 그라나파다노치즈, 아몬드 플레이크, 파슬리가루를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