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스마트 Tip

[Hello 앱] 만화를 보며 옛 추억을 돌아보게 하는 애플리케이션

by 앰코인스토리.. 2014. 8. 29.

추억이여, 응답하라!
만화를 보며 옛 추억을 돌아보고

다시 새로운 추억을 만드는 방법

 

만화방과 비디오 대여점을 찾는 대신 인터넷 사이트와 스마트폰으로 만화를 즐겨보는 오늘날, 추억의 만화에서부터 최신 만화까지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살펴보며, 옛 추억을 되새기고 새로운 추억도 만들어 보자!

 

앨범 속의 낡은 사진, 엄마가 들려주었던 노래, 가족과 함께 보았던 영화처럼, 우리 곁에는 어린 시절의 추억을 상기시켜주는 것들이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만화다. 누구에게나 어린 시절에 즐겨보았던 만화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만화 이야기를 하다 보면, 도대체 만화는 언제부터 만들어진 것일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만화의 역사는 만화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그 역사가 달라질 수 있다. 1909년 6월 2일 발행된 대한민보에 실린 시사 만화를 한국 만화의 시작으로 보면, 만화가 등장한 지는 105년이 되었다고 보면 된다. 만화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1980년대를 만화방 만화의 황금기이며, 1990년대 후반은 우리나라 만화 잡지의 전성기라고 일컬어진다. 1990년대 후반에는 <보물섬>이나 <소년챔프>, <르네상스> 같은 월간지와 <댕기>, <아이큐 점프>, <윙크> 같은 주간지 혹은 격주간지 형태의 만화 잡지들이 꾸준히 발행되었다. 또한, 잡지에 실린 만화는 단행본으로 묶여 간행되거나 게임 <리니지>, 드라마 <궁>, <풀 하우스>, <순정만화> 등과 같이 드라마나 게임,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2000년 이후 인터넷의 보급이 우리 삶의 많은 모습을 바꾸었듯, 만화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인터넷과 만화가 만나 웹툰이 등장하였고, 오늘날 웹툰의 황금기라 할 정도로 많은 양의 만화와 높은 수준의 만화들이 웹을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네이버 통계를 보면, 현재 대한민국 인터넷 인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1,400만 명이 매월 네이버 웹툰을 방문하고, 인기 작가는 팬클럽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네이버 웹툰에 연재 중인 만화가 조석의 <마음의 소리>는 2007년 연재 개시 이후 2009년 1월까지 누적 조회 수 6억 회, 단행본 판매 6만 부를 돌파했고, 2012년 4월 누적 조회 수 13억을 돌파(코리아하우스 집계)했다고 한다.

 

네이버뿐만 아니라, 다음 등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웹툰은 매일 독자를 부르고 있으며, 웹툰 열풍은 과거 만화들이 그랬듯 웹툰에서 그치지 않고 영화화되면서 그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만화방과 비디오 대여점을 찾는 대신 인터넷 사이트와 스마트폰을 통해 만화를 보는 요즘 시대에 맞춰, 7080 추억의 만화로부터 핫한 최신 만화에 이르기까지 만화를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있다. 만화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 보자.

 

 

유튜브와 다음팟의 만화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곳, ‘만화다(多)’

 

 

애플리케이션 <만화다>는 웹툰 모음과 추억의 만화영화 7080보다 조금 더 다양한 종류의 추억의 만화영화는 물론이고, 새로운 애니메이션까지 찾아볼 수 있다. 인기순, 가나다순, ABC순 구분으로 원하는 만화영화들을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고, 화별로 감상이 가능하다. ‘즐겨찾기’를 지정하여 자주 보는 만화 동영상들을 모아서 별도로 관리할 수 있다. 모든 콘텐츠는 유튜브, 다음팟 등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동영상을 링크하여 제공하는 링크 모음 애플리케이션이다. 콘텐츠를 내려받아 사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와이파이 지역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 내려받기 - Play스토어

 

 

 

 

매일 업데이트 되는 따끈따끈한 만화를 볼까? ‘네이버 웹툰’

 

 

<네이버 웹툰>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매일 업데이트 되는 웹툰들을 바로 볼 수 있다. 네이버 포털에서 원하는 웹툰을 요일별, 장르별, 완결 등 카테고리별로 나누어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웹툰들의 목록을 업데이트 순, 조회 순, 별점 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도 있다. 해당 웹툰을 바로 선택하면 전체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당일 연재되는 웹툰은 무료지만, 완결된 웹툰은 유료결제가 필요하다.

 

> 내려받기 - Play스토어, 앱스토어

 

 

 

 

 

순정만화에서 엽기만화까지 다양한 장르 만화를 보자, ‘만화365’

 

 

무료 한국만화와 일본 만화, 무료 소설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만화365>. 감성적인 분들을 위한 순정만화, 할리퀸만화, 숨 막히는 액션 스릴을 느끼고 싶을 때 보는 무협만화, 액션만화, 판타지 만화와 함께 우울한 기분을 한 방에 날려 버리자. 엽기만화, 코믹 만화 등 풀 HD 지원을 통해 선명한 화질로 다양한 장르 만화와 소설을 만나볼 수 있다.

 

> 내려받기 - 스토어

 

초보에서 웹툰 마니아까지 모두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있다,
‘다음 웹툰’

 

 

‘만화 속 세상’에서 연재 중인 웹툰과 완결 웹툰, 인기작들을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다음 웹툰>. 최신 업데이트 작품 알림 받기, 인기 랭킹 TOP 100 제공, 완결작품 솎아보기, 댓글로 보는 추천 작품 ‘베플’, 보던 컷의 위치까지 기억하는 스마트한 저장 기능 등 다양하다. 뷰어의 상단 바에 위치한 정주행(달리기) 아이콘을 선택하면, 선택한 회차부터 마지막 화까지 하나의 뷰어 안에서 연이어 감상이 가능한 마니아를 위한 정주행 기능, 혼자 보기 아까운 웹툰 에피소드, 명장면을 친구에게 공유해 보는 기능 등이 있다.

 

> 내려받기 - Play스토어, 앱스토어

 

 

글쓴이 안상욱은 _ 프리랜서 카피라이터로서 국내외 기업과 관공서의 광고, 홍보제작 일을 하고 있으며, 사보 기획과 글도 함께 쓰고 있다. 첨단 디지털 문화에 관심이 많고 그 새로움과 풍요로움을 모든 사람이 두루두루, 넉넉히 누리는 행복한 세상을 꿈꾼다.  

 

※ 외부필자에 의해 작성된 기고문의 내용은 앰코인스토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