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샘의 저염식 요리] 카레크림 두부면 파스타 & 두부크림 관자뇨키

by 앰코인스토리.. 2023. 10. 6.

식감과 영양이 뛰어난 두부 요리의 새로운 스타
카레크림 두부면 파스타 & 두부크림 관자뇨키

 

세계에서 1인당 두부 소비량이 가장 많은 건 중국이고, 다음은 일본, 우리나라 순입니다. 각 나라의 두부 제조 방식과 완성된 두부의 맛, 모양, 질감은 서로 비슷하지만, 즐기는 방법에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는 두부의 맛과 모양을 원형 그대로 유지하여 먹는 편으로 보통은 찌개에 넣거나 부쳐 먹는 반면, 진한 생식용 두부로 먹습니다. 중국은 볶고 찌고 말리고 발효시키고, 일본은 부드럽고 콩 맛이 미국과 서구에서는 두부를 일본식 발음인 ‘토푸’라고 부르고 두부의 원조가 일본이라고 알고 있는데, 이는 일본이 두부를 서구에 먼저 알렸기 때문입니다. 두부는 일본의 10대 식자재 수출 목록 중 하나로 많이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할 두부크림 관자뇨키와 카레크림 두부면 파스타의 건강 비법을 보면, 두부크림 관자뇨키는 해산물과 소량의 치즈를 넣어 감칠맛을 내며 채소와 향신료로 풍미를 높여 소금의 사용을 줄였고, 카레크림 두부면 파스타는 두유와 양파를 이용해 단맛을 보완하고 첨가당 사용을 줄였습니다. 그럼, 조리법에 따라 만들어 볼까요?

(자료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10」, 풀무원 블로그)

두부크림 관자뇨키

필수 재료

양파(25g), 관자(200g), 새우(6마리), 모시조개(6개)

선택 재료 : 청양고추(2개)

두부크림 : 두부(200g), 우유(⅔컵), 생크림(⅔컵)

양념 : 후춧가루(약간), 다진 마늘(0.7Ts), 바질(4장), 그라나파다노 치즈(1Ts)

 

조리방법

① 양파는 5mm 두께로 채 썰고, 청양고추는 어슷 썬 뒤 씨를 제거하고, 관자는 깨끗하게 헹군 뒤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② 두부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어 고루 섞어 두부크림을 만든다.

 

③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5Ts)를 두른 뒤 관자를 넣어 불투명해질 때까지 구워 꺼낸다.

④ 같은 팬에 식용유(0.5Ts)를 두른 뒤 다진 마늘과 양파를 넣어 볶다가 새우, 모시조개, 청양고추를 넣어 볶는다.

 

⑤ 물(100ml)을 넣어 조개가 입을 벌릴 때까지 끓이고, 두부크림을 넣어 끓어오르면 관자를 넣어 3분간 익힌다.

⑥ 그릇에 담아 바질을 올리고, 그라나파다노 치즈를 뿌려 마무리한다.

Tip. 그라나 파다노 치즈는 치즈 그레이터로 갈아주세요.

 

카레크림 두부면 파스타

필수 재료

콜리플라워(200g), 두부면(1팩=100g)

선택 재료 : 바질(3장)

양념 : 양송이버섯(2개), 양파(½개), 마늘(3쪽), 무가당 두유(2컵), 올리브유(1Ts), 다진 마늘(1ts), 강황 가루(2Ts), 식초(1ts), 파슬리 가루(1ts)

 

조리방법

① 콜리플라워는 잘게 썰고, 양송이버섯과 양파는 3mm 두께로 채 썰고, 마늘(2쪽)은 납작 썬다.

② 믹서에 잘게 썬 콜리플라워, 무가당 두유, 물(1컵), 마늘(1쪽)을 넣어 곱게 갈아 콜리플라워 크림을 만든다.

 

③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른 뒤 다진 마늘을 볶고, 납작 썬 마늘, 양파, 양송이버섯을 넣어 양파가 숨이 죽을 때까지 볶는다.

④ 콜리플라워 크림을 넣은 뒤 끓어오르면 강황 가루와 두부면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⑤ 바질을 넣어 고루 섞고, 불을 끈 뒤 식초를 넣어 고루 섞는다.

Tip. 식초를 넣으면 농도롤 맞추기 좋아요.

⑥ 그릇에 카레크림 두부면 파스타를 담고, 파슬리 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