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샘의 건강푸드] 유린기 & 돼지고기숙주덮밥

by 앰코인스토리.. 2025. 1. 3.

균형 잡힌 영양분과 담백한 풍미!
유린기 & 돼지고기숙주덮밥

 

‘기름을 뿌린 닭고기’라는 뜻의 유린기는 녹말가루를 입혀 튀긴 닭고기에 파, 마늘, 고추, 식초, 설탕을 넣은 간장 소스를 곁들여 먹는 요리입니다. 이 요리의 기원은 중국 광둥 지역으로 그 지역의 일반적인 닭튀김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유린기는 한국식 유린기로 닭고기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양상추,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많아 소화에 도움을 주는 치커리(그린 치커기, 라디치오) 등을 곁들여 풍부한 식감과 다양한 영양분이 지니고 있습니다.

 

콩나물과 비슷한 색깔에 작은 머리를 지닌 숙주나물은 녹두의 어린 싹을 내어 만든 나물로, 콩나물처럼 비리지 않고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등을 지니고 있습니다. 돼지고기숙주덮밥에서 돼지고기와 환상의 콤비를 이루는 숙주나물은 시원하고 아삭한 식감으로 돼지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주고 섬유질과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늘 요리의 저염 비법을 보면, 유린기는 청양고추와 레몬을 사용해 매콤하고 새콤하며 나트륨이 적은 소스를 만들었습니다. 돼지고기숙주덮밥은 다시마와 가다랑어포로 만든 육수를 사용하여 소금 사용량은 줄이고 맛을 살렸습니다.

 

그럼, 조리법에 따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10, 12권」, 나무위키,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유린기

 

필수 재료

닭다리살(110g), 양상추(25g), 그린 치커리(5g), 라디치오(5g), 홍고추(5g), 청양고추(5g), 대파(5g), 무순(3g), 마늘(1g), 생강(1g), 식용유(3g)

소스 : 식초(5g), 저염간장(5g), 레몬즙(2g), 설탕(1g), 물(5g)

양념 : 옥수수 전분(5g)

 

조리방법

① 양상추와 그린 치커리, 라디치오는 먹기 좋은 크기로 찢고, 고추는 잘게 다진다.

② 대파와 생강, 마늘은 곱게 다지고,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볶는다.

 

③ 소스 재료를 넣어 약한 불에서 5분 정도 끓인다.

④ 소스를 식힌 뒤 잘게 썬 고추를 섞는다.

 

⑤ 닭다리살에 옥수수 전분을 묻히고,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노릇하게 굽는다.

⑥ 그릇에 손질한 채소를 깔고, 구운 닭다리살을 올린 뒤, 소스와 무순을 올려 마무리한다.

 

돼지고기숙주덮밥

 

필수 재료

가다랑어포(10g), 돼지고기(100g), 양파(30g), 표고버섯(1개), 팽이버섯(20g), 쪽파(10g), 달걀(1개), 쌀(90g), 숙주(50g) 밑간 소금(1g), 후춧가루(1g)

육수 : 다시마(10g), 저염간장(5g), 물(150g)

 

조리법

① 다시마 우린 물에 가다랑어포를 넣고 10분간 담갔다가 체에 거르고, 쌀로 밥을 짓는다.

② 돼지고기는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을 한 뒤 굽는다.

 

③ 양파, 표고버섯, 팽이버섯은 채썰고, 쪽파는 버섯 길이로 썬다.

④ 육수에 저염간장을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양파와 버섯을 넣고 끓인다.

 

⑤ 다시 한번 끓어오르면 쪽파와 달걀을 고루 풀어 넣고 젓지 말고 그대로 끓인다

⑥ 그릇에 밥을 담고, 돼지고기와 숙주를 올린 뒤 뜨거운 육수를 부어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