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샘의 저염식 요리] 버터치킨카레와 카레삼겹살 파니니

by 앰코인스토리.. 2023. 1. 3.

몸이 먼저 반응하는 식욕 충만의 요리,
인도식 꼬치구이 버터치킨카레와 이탈리아식 샌드위치 카레삼겹살 파니니

카레는 인도 요리의 기본 양념으로, ‘카리’라는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카리는 여러 종류의 향신료를 넣어 만든 스튜라는 뜻으로, 강황, 후추, 계핏가루, 겨자, 생강, 마늘, 박하 잎 등 20여 가지의 재료를 섞어 만든 복합 향신료입니다. 카레는 주원료인 강황을 비롯하여 다양한 향신료의 성분이 항암 및 항산화 작용 등을 하여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파니노는 이탈리아 말로 작은 롤빵과 샌드위치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샌드위치를 뜻합니다. 빵 사이에 고기나 살라미라는 소시지, 치즈, 햄, 샐러드 등을 넣어 먹는 것으로, 여름에는 토마토와 모차렐라 치즈만을 넣어 먹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인도식 꼬치구이 버터치킨카레와 이탈리아식 샌드위치 카레삼겹살 파니니입니다. 버터치킨카레는 향신료로 간을 하여 나트륨 사용을 줄이고 전통 인도의 맛을 살렸으며, 카레삼겹살 파니니는 카레가루를 사용하여 식품 본연의 풍미를 올리고 소금 및 설탕 사용량을 줄였습니다.

 

그럼, 조리법에 따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10」,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두피디아, 파워푸드 슈퍼푸드, 2010. 12. 11., 박명윤, 이건순, 박선주)

버터치킨카레

필수 재료

2인분 : 양파(1개), 당근(½개), 토마토(2개), 닭고기(가슴살, 다리 살 각 200g), 생크림(200g)

선택 재료 : 파프리카(빨강, 노랑 각 1개), 바게트(약간)

육수 재료 : 월계수 잎(1장), 통후추(5알), 정향(1개)

양념 : 요거트(1컵), 가람마살라(2Ts), 코리앤더파우더(2Ts), 커민파우더(2Ts), 다진 마늘(3Ts), 파프리카가루(2Ts), 소금(1ts), 버터(2Ts)

 

조리법

 양파, 당근, 토마토, 파프리카는 한입 크기로 썰고, 닭고기는 한입 크기로 썬다.

 닭고기는 요거트(1컵), 가람마살라(1Ts), 코리앤더파우더(1Ts), 커민파우더(1Ts), 다진 마늘(1Ts), 파프리카가루(1Ts), 소금(0.5ts)에 버무려 15분간 재운다.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버터(2Ts)를 녹이고, 다진 마늘(1Ts), 양파, 당근, 토마토를 넣어 5분간 볶는다.

 물(⅓컵), 육수 재료, 생크림을 넣어 끓이고, 당근이 익으면 핸드 믹서로 곱게 간 뒤 체로 거른다.

 

⑤ 갈아 낸 카레를 냄비에 붓고, 가람마살라(1Ts), 코리앤더파우더(1Ts), 커민파우더(1Ts), 다진 마늘(1Ts), 파프리카가루(1Ts), 소금(0.5ts)을 넣어 걸쭉하게 끓인다.

 꼬치에 파프리카와 닭을 번갈아 끼운 뒤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닭이 익을 때까지 굽고, 그릇에 카레를 담은 뒤 닭꼬치와 바게트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카레삼겹살 파니니

필수 재료

2인분 : 방울토마토(4개), 아보카도(1개), 로메인(4장), 양파(¼개), 대파(15cm), 미나리(⅓줌=50g), 마늘(5쪽), 대패삼겹살(100g), 치아바타(2개)

양념 : 올리브유(0.5Ts), 후춧가루(약간), 간장(1Ts), 꿀(1Ts), 카레가루(1Ts), 고운 고춧가루(0.3Ts)

허니요거트소스 : 플레인 요거트(2Ts) + 꿀(1Ts)

 

조리법

① 방울토마토는 4등분하고, 아보카도는 얇게 모양대로 썰고, 로메인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양파, 대파, 미나리는 4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납작 썬다.

②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른 뒤 납작 썬 마늘, 양파, 대파를 넣어 1분간 볶는다.

 

③ 대패삼겹살과 후춧가루를 넣어 겉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볶고, 미나리, 간장, 꿀을 넣어 1분 정도 볶고, 카레가루, 고운 고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으며 볶는다.

④ 허니요거트소스를 만든다.

 

⑤ 치아바타는 마른 팬에 안쪽 면을 노릇하게 구워 꺼내고, 빵 안쪽에 허니 요거트소스를 바른다.

 로메인 → 삼겹살볶음 → 허니요거트소스 → 아보카도 → 방울토마토 → 후춧가루 순으로 올려 마무리한다.